2018년 7월 30일 월요일

18/07/29

-1-
지지난주 목요일과 금요일 양일간의 트럼프의 금리, 달러 발언 이후 전개된 스티프닝과 주가 강세를 보면서 잠시 리플레이션 트레이드가 유효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지만, 생각만 하고 포지션을 가지는 않았다. 트럼프 때문에 연준이 금리를 더 인상하지 못하면 인플레이션 압력이 확대되어 장기물 금리는 오히려 상승하고, 주가는 성장주가 상대적 약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을 하는 것은 가능하겠으나 그 생각을 배경으로 포지션을 잡는 것은 무리.


-2-
트럼프 때문에 연준이 정말로 긴축을 중단할 것인지는 잘 모르겠다. 만약 트럼프 때문에 연준이 긴축을 중단하게 되더라도, 연준이 '트럼프 때문에 동결' 이라고 공언할리는 없다. 아마도 지표나 경기 상황을 긴축 중단의 근거로 삼을 것이다. 따라서 지표가 기대치를 하회했을 때, '트럼프의 압박도 있는데 지표가 미스했으니 연준이 정말로 긴축을 중단하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시장이 할 가능성은 높아진 것 같다. 이제 2년 숏이나 플래트너를 가지고 주요 지표 발표를 맞이하는 것은 리스크가 꽤 크다고 생각.


-3-
1) 목요일 트럼프의 2분기 성장률 발언으로 인한 10년 금리의 상승 반응폭이 1bp 수준에 불과했다는 점에서 성장률에 대한 반영은 다 끝난 것으로 보이고, 2) 레벨도 3% 근방이면 편안하다는 생각으로 금요일에는 10년 롱을 오버나잇했다. 그러나 기대치를 하회하는 숫자에도 불구하고 금리 하락폭은 미미. 재고의 기여도가 1.0%p, 순수출의 기여도가 -1.06%p인데 두 요소의 방향은 다음 분기에 반전될 가능성이 높지만, 재고는 revision 변동이 큰 부문이라 향후 수치를 더 봐야할 듯. 금요일의 시장의 밋밋한 반응은, 1) 시장에 숏포지션 누적이 그렇게 많지는 않다는 점을 의미하거나, 2) 구축된 숏들이 많긴 하지만 미국 GDP를 주제로 쌓인 숏들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본다. 1) 이라면 굳이 포지션을 더 가져갈 필요는 없고, 2) 라면 숏들의 주제는 BOJ라는 생각이 들어서 월요일 아침에 롱을 일단 접고 볼 계획. 재진입은 고려 시기는 BOJ 전후.


-4-
레이 달리오의 principle을 조금씩 읽는 중. '결론에 대해 논쟁하는 대신 결론을 내리는 의사결정 기준에 대해 논쟁했다' 라는 대목에서 느끼는 점이 많다. 결론이 없는 사람은 논외로 하고, 결론이 있는 사람들과만 의견을 나누더라도 의사결정 기준의 차이라는 지점에서 대화가 막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지표 호조가 이어질 것 같아서 달러 롱이에요' 라는 말을 들으면 '지표 호조를 근거로 포지션을 가는 방식이 정말 제대로 작동을 하는가' 에 대한 대화가 전개되어야 하겠지만, 실상은 '저는 트럼프 압력이 더 강할 것 같아서 숏이에요' 라는 식으로 각자의 판단 기준과 결론을 소개하는 것에 그치게 되는 것. 의사결정 기준에 대한 활발한 대화가 가능한 사람은 정말 드물고 귀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