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28일 월요일

18/05/27

-1-
미국 10년 금리는 다시 2.90% 초반으로 내려와 결과적으로 20bp짜리 round trip을 완성. 특별한 재료 없이 가격과 수급만으로 이런 움직임이 가능했던 것은, 금리가 3%라는 빅피겨 근처에 있었기 때문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가격 그 자체가 재료였던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는 기술적 지점은 마치 주요 경제지표 발표와 비슷한 영향을 미친다. 그 말은 곧, 돌파에 대한 기대나 우려를 거래하거나, 돌파나 지지 이후에도 가격이 사건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잘 움직이지 않을 때를 노리는게 안전한다는 말이 된다.


-2-
일련의 금리 움직임을 설명할 수 있는 펀더멘털적 요인은 없었다는 생각은 여전하다. 지금 펀더멘털을 잘 반영하고 있는 것은 금리의 흐름이 아닌 미국과 나머지 국가들간의 금리차의 흐름. 이 theme이 아직도 유효한 것인지 여부를 확인해볼 수 있는 것이 이번주의 지표밀집 기간이 아닐까 싶다. 지역연은지수들이 호조였고 고용지표가 악화될 이유도 없기 때문에, 미국의 독주라는 theme은 주중에 더 강화되다가 지표 발표에서는 실현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중.


-3-
음악 페스티벌을 처음으로 다녀와봤다. 콘서트나 운동경기 관람을 가면 나름 에너지가 응집되는 것 같은 기분이 들 때가 많은 반면 페스티벌은 완전히 에너지의 발산 그 자체였다. '음식과 술과 음악을 줄테니 남아도는 에너지를 왕창 쓰고 가' 라는 자리가 마련된 느낌. 뭔가 사람들의 연령대가 낮아보인다 싶었는데, 이 페스티벌의 경우 주요 타깃 연령대가 20대 초중반이라는 사실을 오늘에서야 알았다. 비슷한 모 페스티벌의 경우 VVIP 부스가 열개 남짓 설치되어 있고 부스 가격이 수천만원을 호가하는데 주최측을 제외하면 거의 전부 중국인들이 차지해 놀다 간다고 한다. 어린 사람들이 가는 곳이네, 라고 말할 수 있는 곳이 나에게도 있다는 점과, 그런 말을 하면서도 꼭 가보는 사람들이 있는데 내가 바로 그런 사람이었다는 점이 신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