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18일 금요일

3월 FOMC

어제의 FOMC는 나의 예상이나 시장의 기대보다 dovish했다. 리스크온을 굳이 캐리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지만 시장은 리스크온으로 갔다. 미국채는 2년과 10년 각각 -10.9bp, -6.2bp씩 하락했고 S&P와 나스닥은 +0.56%, +0.75% 상승. 미국 주식시장의 반응은 비교적 밋밋한 편인데 아마도 오늘은 아시아 시장이 더 큰 강세를 보일 듯.

나는 3월 인상에 대한 기대감이 0에 가까우므로 hawkish 리스크에 더 주목을 해야 한다고 봤지만, 돌이켜보면 6월 인상에 대한 기대감이 50%에 가까웠으므로 예상보다 dovish할 가능성을 더 높게 보는게 맞지 않았나 싶다 (3월 인상 가능성은 어차피 없었으니깐). 다만, 그렇게 봤다 하더라도 내 기준에서 딱히 편안한 포지션은 없었을 듯. 미국채 10년물에 대해 FOMC가 dovish하면 금리가 하락할 수 있고, hawkish하더라도 별로 상승할 여지가 없을 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은 가지고 있었는데, FOMC 전 CPI발표에 금리가 꽤 뜨길래 그 생각은 접었다. 만약 hawkish FOMC에 대한 기대가 가격에 완전히 반영 중이었다면 높게 발표된 CPI에도 금리가 거의 상승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 즉, FOMC 스탠스가 어떻게 나오든 편안한 포지션은 아니었을 것으로 생각.




이제 최소 1~2주는 기존의 관성이 유지된다는 마인드를 가져가야 할 듯 싶고, 다음 찬스는 월말-월초 지표 밀집기에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