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25일 토요일

겨울왕국

퇴근 후 삼성동 메가박스에서 겨울왕국을 봤다. 스토리는 평범하지만 시각과 청각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애니메이션이다.

영화 시작 직전 디즈니 캐릭터들이 단체로 등장하는 3분 남짓한 영상에서 나는 이미 압도되었다. 평면과 3차원을 오가는 캐릭터들의 모습이 그려졌는데, 3D 효과를 극대화하면서도 디즈니다움을 잃지 않은 치밀한 영상이었다. 미국의 컨텐츠 제작 수준은 역시 독보적이다.

메인 씬이라 할 수 있는 'Let it go'부분에서는 말문이 막혔다. 나는 뮤지컬을 자주 보는 편인데, 이런 영화가 계속 나온다면 앞으로 뮤지컬 관람횟수가 줄지 않을까 싶다. 이미 영화버젼의 '맘마미아'와 '레미제라블'을 보며 했던 생각이지만,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같은 느낌을 받을 줄은 상상도 못했다. 메가박스의 Dolby sound관에서 관람을 했더니 OST에서는 현장감마저 느껴졌다. 뮤지컬 뿐 아닌 그 어떠한 현장 공연에서도 만 삼천원에 이정도 가치를 누릴 수 없다.

모션캡쳐를 통해 제작된 영상 속 캐릭터는 영어로 노래할 때의 특유한 입모양까지 완벽하게 연출해낸다. 그리고 현장 무대에서는 실현 불가능한 얼음 마법을 마음껏 펼친다. 극강의 녹음스킬 덕분에 노래와 영상이 따로 놀지도 않는다. 영화에 잠식당하지 않으려면 뮤지컬은 많은 노력을 해야할 것이다.

겨울왕국은 이미 미국에서 뮤지컬로 제작 중이다. 브로드웨이 제작력으로 미루어보건데 졸작이 탄생할 확률은 극히 낮다. 또한 미국은 문화내수 기반이 탄탄해 평균급의 작품만 나와도 뮤지컬시장은 나름 유지가 가능하다.

그러나 20대후반-30대초반 여성이 관람객의 주류를 형성하는 한국은? 한국처럼 지킬박사의 나이가 어린 나라도 없다. 기형적 관람객 기반을 가진 한국 뮤지컬 시장이 장기적으로 겨울왕국을 당해낼 수 있을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