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22일 수요일

18/08/22

-1-
지난 금요일 아침 단말기에 뜬 고용 증감을 보고, 블룸버그가 전년동월비 기준이 아닌 다른 숫자를 헤드라인으로 쓴 줄로 착각했다. '금리 인하해야겠는데?' 라고 팀 선배가 농담을 했는데 시장이 실제로 거의 그런 반응을 보였다. '경기가 망가지거나 위기가 오면 KRW가 큰 폭의 약세를 보이고, 통화 약세로 제조업이 부스팅 받아 경기가 회복되는 한국의 구조가 정책 실책으로 깨져가고 있는 것 같다. 이대로 가면 한국은 반도체라는 원자재가 나는 사우디 같은 나라가 되는 것이 아닌가' 라는 wclee형의 이야기가 자꾸 현실로 다가오는 느낌. 내 직업이 나라 걱정은 아니지만, 그냥 모니터의 금융가격 변수들만 보고 있어도 자동적으로 걱정이 되는 것은 어쩔 수가 없다. 인상은 당연히 물건너간 것 같은데도 단기물 금리의 반응은 제한적이길래 그 날 FX스왑 만기를 전부 재조정.


-2-
회사를 옮기고 배우게 된 것 중 하나가 소위 말하는 레벨 대응. '금요일까지 A라는 이벤트에 대한 우려감이 반영될테니 금요일까지 기다렸다가 이벤트 해소에 베팅' 하는 것이 아니라 '이 정도 레벨이면 우려감 반영을 꽤 한 것이니 수요일이지만 일단 진입하고, 금요일까지 우려가 더 진행되면 추가로 더 진입' 하는 것. 가장 좋은 가격에 진입하겠다는 생각이 전자의 행태를 만드는데, 예전 전략과 포지션들을 정리하다보니 그런식으로 결과가 좋지 않았거나 찬스를 놓쳤던 적이 꽤 있다. 쉽게 말해 뷰가 잡혔으면 가격 적당할 때 일단 실행해야 한다는 것.


-3-
전망을 나름 면밀하게 해 보는 일, 전망과는 별개로 유리한 전략을 짜는 일, 그 다음에는 전략을 가격과 조합해 의미있게 실행하는 일, 까지가 현재의 진도. 최대의 사이즈로 큰 흐름을 잡아 압도적 퍼포먼스를 내기 위한 다음 스텝과 과제가 무엇일까, 에 대해 wclee 형과 잠깐 이야기를 나눴는데 아직 뚜렷한 답은 못 찾았다. 일단 나는 기록들을 정리하면서 아이디어를 잡아 보려는 중. 시간이 조금 걸릴 것 같다.


-4-
연준이 매파적이어도 장기물이 별로 상승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미국채는 롱 관점. 달러는 확신이 없다. 그리고 애매한 달러, 금리 하락, 미국 주가 정체 가능성이라는 조합에서는 코스닥이 아웃할 것으로 생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