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29일 월요일

18/01/28

-1-
미국채 금리 상승의 배경으로 기대 인플레이션이 지목되면서, 기대 인플레이션 상승의 근거를 유가의 상승에서 찾는 분석도 많이 접하게 되는 중. 그것이 틀리다고 말하긴 어렵지만, 전후관계가 바뀐 순환논리식 해석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나를 비롯한 스터디 멤버들의 생각. 유가가 특별한 공급적 이슈로 인해 상승을 하고 (오일쇼크 시절처럼), 기대 인플레이션이나 금리가 뒤따라 반응한 것이라면 그 해석이 맞겠으나, 지금은 오히려 기대 인플레이션이 높아지면서 유가도 상승하고 있는 국면에 가깝다고 본다. 그렇다면 기대 인플레이션을 높인 요인이 과연 무엇인지가 문제인데, wclee형과 나는 그것이 트럼프의 감세안 통과라고 보고 있다. 즉, 지금은 모든 자산이 재정 정책 드리븐 마켓의 연장선상에 놓여 있는 것. 따라서 경제 지표 발표를 엣지로 삼는 전략은 아직 자제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만약 지표를 전략의 대상으로 삼는다면, 재료 소화 후 기존 트렌드를 강화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트라이.


-2-
미국채 2년 금리가 10년 금리를 열심히 따라 오르면서 10년 금리가 오른 폭에 비해 커브는 별로 스팁되지 않은 상황. 인플레이션 기대의 상승으로 인해 그만큼 연준의 긴축이 예정대로 진행될 것을 단기물 금리가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마 미국채 2년이 3회 인상을 완전히 반영하는 레벨인 2.20% 근처에 도달하게 된다면, 그 시점부터는 단기물 금리 상승이 제한되면서 커브도 스팁되지 않을까.


-3-
하루는 짧은데 일주일은 짧지 않고,  한 달은 꽤나 멀게 느껴진다. 해야 할 일들은 눈앞에 쌓여 있고, 기다리는 일은 대략 한 달 뒤일 때 생기는 시간 인지의 왜곡이다. 작년 가을에도 이미 한 번 경험했었다. 이럴 때 기다림을 촘촘한 일상으로 채우며 완전히 상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즉, 바쁘다고 해서 기다림이 사라지지는 않는 것이다. 어차피 존재하는 기다림을 기왕이면 생산적인 일을 하며 흘려보내겠다, 라고 생각할 뿐이다.


-4-
지난주에 지인들을 방에 초대했는데 생각보다 반응이 좋았다. 아직 원하는 만큼 다 꾸미지 못했고, 심지어 휴업 상태라 재료가 거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