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28일 목요일

불멸의 이론

8월 한 달간 나는 미국 주식에서 너무 느렸고, 유로화에서는 너무 빨랐다. 미국 주식에서 느렸던 것은 돌이켜봐도 어쩔 수 없는 일이었다. 시장의 맥락과 내 여건을 고려했을 때,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을 했다. 결과적으로도, long view의 강도가 다소 약했을 뿐 틀린 방향을 보지는 않았다.

그러나 유로화 short view를 일찍 접은 것은 생각해 볼 만한 문제. 1) '이정도면 유로존이 편안해질 만한 레벨이 아닌지' 라는 나이브한 생각과, 2)닥스 반등에 대한 의구심이 겹쳐 1.33중반에서 view를 접었다. 그러나 닥스는 내가 trading range의 중단부로 보는 9500을 회복했고, 유로존 금리는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였다. 결국 지금 유로는 1.317 부근. short view를 유지했던 폭 만큼의 추가 약세가 view를 철회한 후 진행되었다.

심기가 다소 불편한 상황인데, 한편으로는 내 스스로 변화된 스타일이 감지되어 재밌는 부분도 있다. 나는 전형적인 trend follower였고, 지금도 그렇다. 과거에 코스피를 거래했을 때, 내 승률은 50%도 되지 않았지만 이길 때의 이익 폭은 졌을 때의 수 배를 넘었었다. 손실은 한정시키고, 이익이 나는 거래를 잡았을 때 최대한의 폭을 취한 결과였다. 즉, 예전의 나였다면 유로 short view를 중간에 철회하는 일은 웬만해선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직장인이되어 손과 발에 무거운 추를 묶게 되면서, 나는 예상하는 것에 조금 더 집중하게 되었다. 기존에는 대응이 90% 예상이 10%에 가까웠는데, 지금은 80% / 20%는 되는 듯.

눈 앞에 무수한 동굴이 있고, 각 동굴에는 랜덤한 양의 금화가 들어 있다. 동굴의 문은 랜덤한 순서로 열리고, 동굴 안에 금화가 뿌려져 있는 형태 역시 랜덤이다(어떤 동굴은 금화가 초입부터 있고, 어떤 동굴은 방 깊숙한 곳에 금화가 몰려 있다). 과거에 나는 문이 열리는 모든 동굴에 들어가서, 들어가자마자 금화가 보이면 보이지 않을 때까지 줍고 나왔고, 동굴 초입에 금화가 없으면 바로 돌아나와 다른 동굴으로 향했다. 그러나 지금은 동굴에 드나들 수 있는 횟수에 제한이 걸렸다. 문이 열리는 동굴을 보아도  저 동굴 안에 금화가 있을지 예상해야하고, 동굴을 열고 들어가서도 동굴 안쪽으로 들어가면 금화가 더 있을지 예상해야 한다. 표면적으로 체력이 덜 필요해 보이지만, 두려움과 짜릿함이 배가되어 스트레스의 총량은 비슷하거나 조금 더 높다. 그래도 새로운 경험을 한다는 점에서, 궁극적으로 나에게 도움이 될 것은 확실.

과거의 내 투자 스타일, 현재의 스타일에 공통적으로 적용되고, 아마도 앞으로의 스타일로까지 관통될 불멸의 문장은 '매 순간의 최선을 추구하되, 틀리면 바꾸는 것'. 최근 읽은 베이지안 관련 서적의 제목이 '불멸의 이론' 이었는데, 생각해보니 꽤나 철학적인 네이밍이었다.

즉, 원칙은 반드시 지켜야 하지만, 그 원칙 중에는 '상황에 따라 원칙을 변경한다' 는 원칙이 포함되어 있다. '유연한 원칙주의자' 라는 말도 안되는 존재가 되어야 하는 것. 투자라는 행위가 어려운 이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