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29일 월요일

18/10/28

-1-
리스크오프가 심화되면서 변동성이 높은 국면이 이어지는 중. 리스크오프의 배경으로 많은 요인들이 지목되고 있지만 가장 유력한 트리거로 여겨지는 것은 연준의 긴축인 듯 하다. 조금 더 풀어서 쓰자면, 미국 성장은 조만간 피크아웃할 것이고 지정학적 불안이 산재해 있는데 유동성까지 축소되는 것이 두렵다는 것. 가능한 해석이지만 개인적으로 깊은 공감이 가지 않는 이유는, 1) 만약에 정말로 그런 설정이 맞다면 장기물의 하락반전으로 주가의 추가 하락이 오히려 제한될 가능성이 높고, 2) 그것이 아니라면 결국 또 다시 레벨업 된 중립금리를 위험자산이 소화내는 과정에서의 노이즈에 불과한 것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강하게 들기 때문. 그래서 시장에서 기대하는 파웰 풋이 등장하지 않더라도, 미국 주식은 언제든지 반등할 수 있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2-
이 정도의 주가 조정으로 연준이 긴축을 멈출 가능성은 거의 없다. 그러나 그렇다고해서 연준이 반응할 때까지 주가의 조정이 반드시 더 이어지리란 보장이 있는 것도 아니다. 다만, 레벨이 많이 내려왔기 때문에 별로 특별할 것 없는 연준의 코멘트를 완화적 재료로 해석해 주가가 반등 시도를 할 가능성은 어느 정도 존재한다.


-3-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은 미국채 5y10y 플래트너. 주식발 리스크오프로 미국채 강세가 전개되면서 5년이 아웃퍼폼했는데, 1) 지금이 경기의 피크아웃을 반영하는 것이 맞다면 5y10y 커브도 플랫되는 쪽이 자연스러워 보이고, 2) 별 일 없이 주가가 다시 안정화된다면 많이 달렸던 5년의 되돌림이 더 클 것으로 보이기 때문. 로직은 이렇지만 단기적으로는 주가가 더 폭락하면 힘들어질 수도 있는 포지션이므로 레벨을 나눠서 구축해야 할 듯.


-4-
금요일은 오랜만에 아시안타임에서 선호하는 단서와 흐름이 나왔다. 주가 기준 목요일 밤처럼 미국 시장의 현물 종가는 상승 마감이지만 장막판에 셀오프가 있었을 경우, 아시아 시장에서는 장초반에만 미국 시장의 현물 종가의 분위기를 반영한 뒤 다시 미국 시장의 장막판 분위기에 연동되는 경우가 많은 듯. 동방향으로 달러원 매매를 했던 것이 나쁘지 않았다.


-5-
지난주에는 퍼스트맨을 봤다. 위플래시, 라라랜드, 퍼스트맨까지 감독이 일관적으로 '상실을 모멘텀 삼아 뭔가를 성취하는 사람들'을 그려내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너무 일관적이다보니 '상실 없이는 성취도 없을걸' 이라고 말하려는 것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 정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