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20일 수요일

18/06/19

-1-
지난주에는 'ECB가 dovish하면 유로약세발 강달러, 시장의 기대보다도 더 hawkish하다면 risk-off' 라는 생각을 배경으로 목요일에 달러원 롱을 잡아 근래들어 가장 만족스러운 매매를 했다. 레인지 상단이라 레벨은 부담이었지만 통화정책 이벤트에서는 재료가 가격을 이길 수 있다고 봤다. 그래도 오버나잇이 부담이긴 해서 개인 한도의 50% 사이즈만 갔었는데, 같은 팀 선배가 좀 더 잡아도 될 것 같다는 피드백을 주셔서 75%의 사이즈로 캐리. 금요일 200일 이평에서 절반, 종가 근처에 나머지를 실현했다. FX 한도가 작기 때문에 절대적 수익은 미미하지만 로직과 타이밍이 깔끔해서 만족도가 높았던 듯. (06/15)


-2-
MS가 유럽의 재정 통합 가능성을 자주 언급하지만, 유럽의 GDP내 정부지출의 비중이 독일조차도 45% 수준이라는 사실을 스터디에서 처음 알고는(부끄럽게도 그 전까지는 몰랐다) 유럽의 재정 통합이라는 주제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이 되어버렸다. 재정을 통합해봤자 지출을 얼마나 확대할 수 있을 것이며, 확대가 되더라도 결국 독일의 여유를 남유럽에 지원하는 형태를 벗어나기는 힘들지 않을까. (06/15)


-3-
미국 10년 금리는 방향은 롱을 보지만 따라잡고 싶지는 않고, 달러원은 더 오를 것 같고, 주가는 단기적인 약세 리스크가 있어 보이는 것이 지금 드는 느낌들. 한 마디로 리스크오프를 염두에 두고 있는 셈이다. 연준은 매파적이고, 무역전쟁은 재점화되고, 독일과 영국의 정치적 불확실성은 부각되는 조합이 만들어 낸 느낌인 것 같다. (06/18)


-4-
짧게 끄적여 저장해둔 것들 중 일부를 붙여넣어봤는데 썩 마음에 들지는 않는다.


-5-
펀더멘털이 제로인 테마주에 투자하겠다는 지인이 있다면, 일단은 말려볼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누군가 뭔가 하겠다고 마음을 먹은 것을 뜯어 말리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행운을 빌어주는 것이 최선. 다만 지인의 스탠스에 따라 내 반응이 다를 것 같기는 하다. 1) 이 테마주야말로 인류의 미래라며 가짜 스토리에 홀린 지인. 정신차리고 리서치를 더 해보라며 한 번 더 뜯어 말린다. 2) 이 테마가 사기인 것은 알지만 그래도 사면 오를 것 같다는 지인. 나는 잘 모르겠지만 일단 잘 되길 응원해준다. 3) 이런 어처구니 없는 테마주가 각광 받을 수 밖에 없는 배경을 설명하면서, 그 배경이 사라지는 매도 시점까지도 미리 가늠해보고 있는 지인. 혹시 금리는 어떻게 보시냐고 물어본다.


-6-
연준만 긴축을 시작할 수 있었던 상황을 반영한 달러 강세, 글로벌 성장 동조화에 따른 미국 외 지역의 긴축 동참을 반영한 달러 약세를 지나, 이제는 다시 연준만의 긴축을 배경으로 하는 달러 강세 국면. 각 국면의 길이와 폭이 점점 짧아지고 있어 지금의 상황이 아주 오래 지속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 중이다. 이 상황은 1) 미국 외 지역의 경기 개선세가 다시 뚜렷해지거나, 2) 연준이 dovish해져야 반전이 가능할텐데, 전자는 너무 요원해 보이고 결국 노릴 수 있는 것은 후자가 아닐지. 연준을 doivsh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은 1) 지금보다 훨씬 요란한 risk-off, 2) 미국 지표의 부진. 즉, 지금은 오랜만에 다시 만나는 'Bad news is the good news'  상황.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