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25일 토요일

20/01/25

-1-
'2020년은 경기 개선으로 금리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고, 특히 미국 외 지역들의 경기가 아웃퍼폼할 수 있지만, 주가는 밸류에이션과 레벨 부담이 있다' 라는 전망에 기반한 포지션들의 손절이 유발되고 있다는 것이 연초부터 어제까지의 흐름을 이해하는 나의 시각이다. 개인적으로는 그 트리거가 hard data의 부진이 되지 않을까 싶었지만, 월초에는 이란 지난주에는 코로나바이러스라는 의외의 재료가 유입된 상황. 지나고 보면 특별한 영향력이 없을 것이 분명한 재료들에 가격 반응이 크다는 것은 기형성된 포지션이 그만큼 무겁다는 의미.


-2-
1/5 의 대화.

"이란 이슈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니?"

"이란이 까불다가 응징 당한 것이라서 확전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봐요. 그리고 예전 중동발 지정학적 리스크 사례를 찾아보면 유가 상승을 이유로 오히려 금리가 올랐던 적도 있어요"

"나도 그렇게 생각하는데 그럼 이번엔 금리가 왜 이렇게 하락하는걸까?"

"이슈가 무게감이 있는게 아니라 지표 개선이나 발행을 근거로 한 숏이 연초부터 너무 많았다고 봐야겠죠"

"그게 맞는 것 같네. 그런데 그럼 문제는 이런 경우에 어떻게 했어야 옳은걸까? 경기가 개선될 가능성이 높지만 그런 포지션이 너무 많으니 롱을 잡아뒀어야 한다는 것은 또 이상하지 않아? 심지어 그렇더라도 포지션이 너무 많다는 것은 또 뭘 보고 판단해?"

"포지션이 무겁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특별한 데이터는 없다고 생각해요. CFTC니 주체별 수급이니 별걸 다 해봐도 저는 아직까지 맞는걸 본 적이 없어요. 그리고 이번에는 ISM 발표를 앞두고 있었으니 숏을 해볼만 했다고 저도 생각하구요. 다만, 1) ISM을 앞두고 있으면 경계감 때문에 미리 금리가 상승해야 할텐데 그렇지 않으니 일단 줄여본다거나, 2) 이란 이슈가 처음 유입되어 금리가 하락한 뒤 바로 되돌림이 없다는 점에서 이상함을 느끼고 빠져나오는 대응을 했어야 맞는거겠죠."


-3-
이란의 이라크 미군 기지 타격이 있던 날은 어디서 팔아야 할까만 생각했는데, 이정도 기울기와 이슈의 공포감이면 숏스탑이 나올대로 다 나올 것이라고 봤기 때문. 하지만 코로나바이러스는 이슈 유입 후 일단은 체이스를 했다. 합리적으로 봤을 때 질병 리스크의 확산 가능성이 높지 않으므로 오히려 손절이 한큐에 다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 이제는 레벨상 이미 '바이러스 리스크가 어디까지 확산될지 모르니 사놓긴 해야겠다'라는 영역까지 왔다고 판단 중.


-4-
Hans Redeker의 해고로 한달 조금 넘는 시간 동안 FX morning을 읽지 못하고 있다. 리폿이 부활할 가능성도 거의 없어 보이고, 마땅히 대체할 리폿을 찾기도 어려운 상태. 2년반이라는 나름 긴 시간 동안 매일 번역하던 루틴이 사라져서 많이 아쉽다. 게다가 1) 그 새벽 시간이 딱히 다른 생산적인 일로 채워지는 것 같지도 않고, 2) 하루에 활자 두 페이지를 덜 읽는 만큼 매일매일 조금씩 무식해져가는 것이 아닐까 싶어 마음 어딘가가 불편하기도 하다. 연휴 이후 새로운 팀에서의 일이 안정화되는대로 일단 GS의 Global Markets Daily를 해보면 어떨까 생각 중.


-5-
눈 앞에 펼쳐진 자연이나 공간을 보면서 그림 혹은 영화 같다는 표현을 하게 되는 경우는 꽤 많다. 그렇지만 그 객체가 인간일 때 그런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의 2019년 12월 27일은 몇 번을 곱씹어도 고귀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