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19일 월요일

18/11/19

-1-
중간선거에 대한 경계감 선반영을 노리고 미국채 숏을 선거 결과 발표 직전까지 유지하다가 접은 것은 괜찮은 접근이었다. 그 이후 리스크오프 재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약간의 롱 대응을 한 것도 나쁘지 않았던 선택. 그러나 1) 3.10%이라는 레벨을 하단으로 보고, 2) 미중 무역 긴장도 완화 기대감 형성 가능성을 재료로 다시 포지션을 뒤집은 것은 결과가 좋지 않은 상황. 최근의 미국채 강세는 1) 중간선거에서의 민주당 하원 점거로 시세가 시작되었고, 2) 연준 인사들의 완화적 코멘트를 재료로 추각 강세 시도를 하는 것이니 기계적인 숏 대응 관점을 가지는 것은 위험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주말에 했다. 미국 외 지역의 지정학적 요인, 경제 지표, 주가의 조정 같은 재료들로는 가격 레인지가 쉽게 바뀌지 않는다. 하지만 미국의 정치(재정정책)와 통화정책이 요인일 때에는 긴장을 해야한다.


-2-
일단 월말 G20까지는 미중 긴장도 완화 기대의 선반영이 이루어진다는 것이 지금 가지고 있는 생각. 그러나 중간선거와 마찬가지로 결과에 베팅하고 싶지는 않다.


-3-
올해 4Q와 내년 1Q의 지표 둔화를 근거로 연준은 내년 상반기 중에 인상을 멈추지만, 연준이나 시장의 우려만큼 경기가 둔화되지는 않고, 이에 미국 커브는 스팁되는 것. 이런 상황에서 EM은 다시 한 번 부스팅 받고, EM 중앙은행들이 이때다 싶어 긴축에 나서면서 다음 하강 사이클로 진입할 모멘텀이 왕창 쌓여 버리는 것. 지금 생각하고 있는 내년도 전망의 골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