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18일 월요일

19/02/17

-1-
다시 2주만의 포스팅. 연초라는 부담, 설 연휴 등 다양한 요인이 있겠지만 이자율이나 FX에서 특별한 주제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포스팅 수 급감의 주요 원인인 것 같다. 하지만 '다음 주제가 무엇일지 모르겠다' 라는 생각이 강해질 때쯤 꼭 몇주 내로 큰 시세가 났기 때문에 긴장감을 풀지는 못하는 중.


-2-
'미국금리 레벨만 보면 선물 기준 전저점 근방이지만, 소매판매가 잘 나올 가능성도 있고, 아시안 타임에서 코스피가 오른 것도 부담이다' 라는 생각이 들어서 롱을 갔다. 통화정책이나 재정정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인들과 가격이 상충되어 보일 때 일단은 가격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진입하고 본다는 원칙. 이럴땐 가격적 매력에 반하는 지엽적인 요인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오히려 좋다.


-3-
포지션 사이즈에 대한 나의 고민은 이렇다. 그동안 기록해온 내 운용 패턴상 풀 사이즈로 베팅을 하는 경우는 1년에 2~4회 정도. 상술했던 것과 같은 통상적인 매매는 많이 가봐야 30%의 사이즈인 것 같고, 펀더멘털적 변화와 가격적 매력이 조합되었다고 판단되는 시기에만 사이즈를 키우는 경향이 짙다.

문제는 그렇게 펀더멘털과 가격이 조합되는 기회가 꽤 긴 시간 오지 않을 수도 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익은 계속 내야 한다는 점에 있다. 6개월 이상 플랫한 퍼포먼스를 가지고 '기회가 없었어요'라고 말해봤자 수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을 것이라는 뜻. 결국 짧고 일상적인 매매도 크게 해서 변동성이 낮은 시장에서도 수익을 쌓는 능력이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가격 분석 중심의 짧은 매매를 큰 사이즈로 하는 것은 아직 어렵게 느껴진다. 예를들어 목요일에 했던 미국채 롱을 50% 이상의 한도로 갈 엄두는 나지 않는 것이다. 경험이 더 쌓여 평상적 매매에 대한 확신이 강해지면 사이즈도 확대되겠지만 지금 그런 레벨에 도달해 있지는 않은 듯. 이 부분을 연초부터 고민하다가 팀 선배랑 대화하면서 최근 나름의 임시 해결책을 도출해 냈는데, 바로 한도가 실제보다 두 배라는 마인드 세팅을 하는 것. 내 포지션 한도가 두 배라는 생각을 하면 20%의 사이즈만 가더라도 실제로는 40% 사이즈의 베팅이 된다. 조금 말장난 같기도 하지만 일단 이번달에는 효과를 꽤 보고 있는 상황.

댓글 없음:

댓글 쓰기